전체메뉴

전체메뉴

환자서비스헌장

환자의 권리와 의무보기

서울특별시 백암정신병원 전 직원은 시민고객께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환자서비스헌장

1. 우리는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환자중심의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 우리는 질 높은 치료인력으로 최상위 진료환경을 조성하고 쾌적한 의료시설을 확보하여 환자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환자의 알 권리를 최대한 존중하며 진료와 관련된 개인정보의 비밀을 보호하고 환자의 인권을 보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환자의 경제적ㆍ진료 외적인 이유로 진료를 거부하거나 기피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각 분야별 고객만족도 조사와 여론함. 고객상담전용전화. 홈페이지 등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1. 우리는 의료서비스를 최상위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서비스 이행기준』 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준수하겠습니다.

  • 환자서비스 헌장 이행기준

    ◆ 외래진료

    외래진료는 아래와 같이 실시 하겠습니다.

    평일 : 09:00~17:30

    토요일 : 09:00~17:00

    외래환자 진료예약을 실시하며 예약하실 경우 진료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원무팀 내에 안내요원 1명을 배치하여 접수부터 진료가 끝날 때 까지 안내 및 불편사항 해결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야간의 진료문의는 숙직자가 친절하게 안내 하겠습니다.

    의약품 투약 시에는 조제된 약품에 대하여 용법 및 주의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입ㆍ퇴원진료

    입원예약제를 실시하고 예약순서에 따라 빠른 시일안에 입원 조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환자의 치료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보호자가 요청하면 언제든지 입원병동을 개방하여 치료환경을 돌아보시게 하고 질환 특성별 치료 프로그램도 설명 하겠습니다.

    응급상황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퇴원 7일전까지는 보호자와 환자에게 퇴원을 사전 예고하여 퇴원 준비를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계속적인 추후관리를 원하시는 퇴원환자에게는 전화방문이나 지역내 정신보건센터 등과 연계하여 드리겠습니다.

    환자의 조속한 회복을 위하여 쾌적한 면회환경을 조성하고 주치의와 보호자의 상담이 원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가족교육”을 상하반기 진행하여 약물복용 및 증상관리 가족들의 역할 및 효과적인 대처방법 등에 관하여 교육하여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료기관의 급식관리기준”에 의해 양질의 균형있는 식사와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급식관리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분기별로 운영하고 위생적이고 친절한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입원병동은 가능한 개방적으로 운영하고 환자의 활동이 자유롭도록 입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환자 편의도모와 친절한 민원처리자세

    항상 단정한 용모와 밝은 표정으로 민원인을 맞이하며, 법령과 제도ㆍ시설에 대하여 철저히 숙지하고 안내하여 민원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제증명 발급 등 민원서류는 신속히 처리하고, 진료카드 미 소지자에 대하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자격여부 확인 후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병원에서 진료할 수 없는 환자(심각한 신체질환. 수술을 요하는 질환)에 대하여는 진료상담 시 환자치료에 적합한 타 병원을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진단서 등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 처리하겠습니다.

    환자들이 병원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으며, 시정요구사항이 있을 시 즉시 개선조치 하겠습니다.
    (고객 불편사항 전용 전화 031-332-7194)

    인터넷 홈페이지에 의견란(시민참여 마당)을 운영하고, 원내에 여론함을 설치하여 환자와 가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즉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직원 친절서비스 교육 내부 CS팀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매일 아침 9시 전 직원은 친절 인사를 실시함으로 내부고객 및 외부고객에게 웃는 얼굴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00과 000입니다."라고 신분을 밝히며 인사하겠습니다. 또한 통화가 끝난 후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다음 3초 이상 경과 후 끊겠습니다.

    서비스(고객, 간호, 가족교육)만족도 조사를 년2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우리병원 인터넷 홈페이지와 게시판 등에 공표하겠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시정하여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환자의 알 권리와 인권존중의 의료서비스 제공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모든 의료행위에 관한 알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환자의 현재 상태와 치료계획 및 병의 경과 등에 대해 성실히 설명 하겠습니다.

    진료와 관련하여 알게 된 환자의 비밀과 신체의 비밀 및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모든 치료과정 내에서 환자의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

    ◆ 치료비 부담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즉시 시정조치

    진료내역 등 진료비용과 관련하여 문의하시면 원무팀 수납창구에서(☎(031)332-3194)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진료비를 과오납 했을 시나 보호자가 보험 카드를 늦게 제출 시 소급적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진료비를 즉시 환불 하겠습니다.

    의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의료분쟁 발생 시 적법한 절차를 통하여 환자에게 불이익이 되지 않도록 처리하겠습니다.

    병원 1회 방문으로도 처리가 가능한 업무를 병원직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교육을 통해 최선을 하겠습니다.

    직원의 친절도를 평가하여 불친절 직원에 대해서는 인사고과에 반영 불이익을 주는 등 상응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서울시 정신의료 기관으로서의 역할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사회재활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다른 기관에도 확대 보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해소 사업을 주기적으로 추진함으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환자의 재발방지 및 조기 사회복귀를 위하여 가족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환자의 조기회복과 사후 직업적 복귀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신질환 진료를 전문화하여 시립병원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본원의 인터넷 홈페이지(www.baekammh.or.kr)에 자료실(의학관련자료실) 및 정신과상담코너를 통해 정신질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고객들의 문의가 있을 경우 충실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정신보건기관(정신보건센터, 정신의료기관, 사회복귀시설 등)과의 지속적인 연계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사회복귀 및 재활 촉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환자 및 보호자 측에서 협조해 주실 사항

    정신건강복지법과 의료법 등 규정에 따른 본원의 진료절차와 병원운영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자의 치료 및 재활에 가족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병원 치료진과 긴밀한 협조하여 상하반기 가족교육 및 월 2회 복약상담에도 적극 참여해주시 바랍니다.

    환자의 인권을 보장하고 조속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보다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치료 환경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병원 측이 최선을 다해 보살폈음에도 일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